장미와 국화는 생화(生花)가 아니다.
사과도 생과(生果)가 아니다.
어떻게 소묘를 할까.
보고 느끼는 대로 그리다 보면
조화와 조과 질감이 묻어나긴 하지만,
명암과 질감에 신경을 쓴다.
흰 장미와 흰 국화의 색조는 순전히
중간 명도(밝은 부분에서 그늘지는 쪽으로 넘어가는 명도 단계)의
섬세한 연필 터치 처리에 달려 있다.
가까운 꽃과 뒤쪽 꽃과의 거리(공간감)를 나타내기 위해
색조의 짙고 옅음에도 집중해서 작업한다.
맨 앞에 있는 사과가 가장 짙게 묘사 되어 있다.
그다음 장미-국화 순으로 거리를 조정했다.